2. 전력 공학 > 11. 수력 발전
2. 전력 공학 > 11. 수력 발전
1. 수력학
1. 연속의 원리
1) 정의:
-유체에 대한 질량 보존의 버빅이 성립한다는 가장 기본적인 수력학이다.
-A, B 두 지점에 통과하는 물의 양은 항상 보존되어 같다.
Q1 = Q2 (Q: 물의 유랑 m^3 / s)
2) 내용
-A, B 두 지점에서의 유량은 아래와 같고 이를 연속의 원리라고 함
Q1 = S1 v1 [ m^3 / s ]
Q2 = S2 v2 [ m^3 / s ]
Q1 = Q2
Q = A v
Q1 = Q2 -> A1 v1 = A2 v2
2. 베르누이의 정리
1) 정의
-유체에 대한 에너지 보존의 법칙이 성립한다는 법칙이다.
-유체가 가지고 있는 위치 에너지, 압력 에너지, 속도 에너지의 합은 일정하는 수력학 법칙이다.
2) 수식
h + p/w + v^2 / 2g = H [m]
h: 위치에너지
p/w: 압력 에너지
v^2/2g: 속도 에너지
3. 토리첼리의 정리
1) 정의: 수력 발전소에서 분출되는 물의 속도를 구할 경우에 사용되는 법칙
2) 내용
-이론적인 유속 계산식: v = √ 2g H [m/s]
-실제 유속 계산식: v = k √ 2g H [m/s]
단, k = 유속 계수, g = 중력 가속도 9.8 [m/s^2], H = 유효 낙자 [m]
2. 수력 발전소의 출력
1. 수력 발전소 각 부분의 출력
w[kg/m^3] , H [m], Q [m^3/s]
이론출력 P0 = 9.8 Q H [kW]
수차 효율: ηt
수차 출력: Pt = 9.8 Q H ηt [kW]
발전기 효율: ηg
발전 출력 Pt = 9.8 Q H ηg [kW]
2. 수력 발전소 건설을 위한 유량 자료
1) 유량도: 가로축에 1년 (365일)을 세로축에 매일의 하천 유량을 기입한 것
2) 유황곡선: 유량도 작성 후 이 유량도를 사용하여 가로축에 1년의 일수를 세로축에 유량을 취하여 매일의 유량 중에서 큰 것부터 1년 분을 배열한 곡선
3) 적산 유량 곡선: 매일 수량을 차례로 적산하여 가로축에 일수를 세로추게 적산 수량을 그린 곡선
3. 수차 (Turbine)
1. 수차의 정의 : 수차는 물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 우동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2. 수차의 종류별 적용 낙차 범위
종류 | 유효 낙차 [m] | 형식 |
펠턴 수차 | 300~1800 | 충동 |
프란시스 수차 | 50~500 | 반동 |
사류 수차 | 50~150 | 반동 |
카플란, 프로펠러 수차 | 10~50 | 반동 |
3. 수차의 종류별 특성
1) 펠턴 수차 (충동수차)
-원리: 조즐에서 분사된 물을 러너 주변에 부착한 버킷에 작용시켜 그 충격력으로 회전력을 얻는 수차이다.
-비속도가 낮아 고낙차용으로 적합하다.
-마모부분의 교체가 용이하다.
-사용 노즐개수, 니들 밸브 조정으로 고효율 운전이 가능하다.
2) 프란시스 수차 (반동 수차)
-원리: 수압관에서 유입된 고압의 물이 안내 날개를 통해 러너의 반지름 방향으로 들어와 속도를 올린 다음 축 방향으로 방향을 바꿔 유출될 때까지 반동력으로 회전력을 얻는 수차
-적용 낙차 범위가 넓다
-구조가 간단하여 가격이 싸다.
-고낙차 영역에서 펠턴 수차보다 소형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3) 사류 수차 (반동 수차)
-원리: 유수가 러너의 45도 경사로 토과하는 구조의 수차이다.
-고낙차에 따른 러너 날개에 작용하는 하중이 최소이다.
-변동 낙차에 대해 가동형 날개 조정으로 고효율 운전이 가능하다.
4) 프로펠러 수차 (반동 수차)
-비속도가 높아 저낙차용이다.
-날개 분해가 가능하여 제작 수송이 편리하다.
4. 조압 수조 (Surge Tank)
1. 조압 수조의 정의와 기능
1) 조압 수조의 정의: 압력 수로와 수압관을 접속하는 장소에 자연 수면을 가진 일종의 물탱크이다.
2) 조압 수조의 기능
-수압관 내에서 발생하는 수격압을 흡수한다.
-수압관을 보호한다.
2. 조압 수조의 종류
-단동 서지 탱크
-차동 서지 탱크
-수실 서지 탱크
-제수공 서지 탱크
5. 캐비테이션 (Caviation)
1. 캐비테이션의 정의: 수압관 내의 흐르는 물에 부하의 급격한 변화로 기포가 생기고 이 기포가 압력이 높은 곳에 도달하면 갑자기 터져서 수차에 큰 충격을 주는 현상을 말한다.
2. 캐비테이션의 영향
-수차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수차에 진동 및 난조를 발생시킨다.
-수차와 발전기 효율을 저하시킨다.
3. 캐비테이션 방지 대책
-수차의 특유 속도 Ns를 너무 크게 하지 않는다.
-흡출관의 높이를 너무 높게 취하지 않는다.
-수차 러너를 침식에 강한 스테인레스강 특수강으로 제작한다.
-러너의 표면을 매끄럽게 가공한다.
-수차의 과도한 부분 부하, 과부하 운전을 피한다.
6. 수차의 특유 속도 (Ns, 비속도: Specific Speed)
1. 특유 속도의 정의
1) 실제 수차와 기하학적으로 닮은 모형 수차를 1m 낙차에서 1 [kW] 출력을 발생 시키는 데 필요한 1분간의 회전수 [m kW]를 의미하는 가상의 회전 속도이다.
2) 특유 속도가 크다는 것은 유수에 대한 수차 러너의 상대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말한다.
특유 속도: Ns = N * P^ 1/2 / H^5/4 [m kW]
N: 실제 수차 회전수 [rpm]
P: 출력 [kW]
H: 유효 낙차 [m]
7. 양수 발전소
1. 양수 발전소의 정의 : 양수 발전소는 심야 경부하 시 잉여 전력을 이용하여 상부 저수지에 양수하였다가 한낮의 최대 전력이 필요한 시간에 발전하는 첨두 (Peak) 부하용 발전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