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

기아 셀토스 (1.6 가솔린 터보)

kkedory 2024. 12. 22. 19:36
반응형

이 작은 차에 온갖 최신 옵션이 다들어 가고도 2천만원 초반대에 살 수 있는 것은 기아의 혁신이다.

 

연비는 12.9km/리터

 

 

 

 

1. HUD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는 차량 앞 유리에 주행 중 필요한 정보를 투사해주는 기능입니다. 속도, 내비게이션, 경고 메시지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 무엇보다 시선을 도로에서 떼지 않고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전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시선이 분산되지 않기 때문에 더 안전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다만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작다는 것이 단점이기는 합니다.

 

2. 오토 와이퍼 (레인센서)

비가 내리기 시작하면 자동으로 와이퍼를 작동시키는 기능입니다. 초보 운전자는 와이퍼 작동 시키는 것도 사실 버거운 일입니다. 레인센서가 있다면 비의 양에 따라 자동으로 와이퍼가 작동하며 속도도 알아서 조정됩니다. 직접 와이퍼를 켜고 끌 필요가 없이 알아서 다해줍니다. 갑작스럽게 비가 내려도 자동으로 작동하므로, 주행 중에 시야 확보가 쉬워집니다.

 

3. 오토 라이트

와이퍼 만큼이나 초보 운전자들이 라이트를 켜지 않고 주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토 라이트 기능이 있다면 주변의 밝기에 따라 헤드라이트가 자동으로 켜지고 꺼지는 기능으로  어두운 터널이나 밤에 주행할 때 헤드라이트가 자동으로 켜집니다. 간혹 어스름 해지는 시간대 라이트를 깜빡하고 켜지 않는 상황이 연출되는데 사실 가장 차가 안 보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오토 라이트 기능이 있다면 그냥 운전만 하시면 됩니다.

 

4.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앞의 차량이 갑자기 멈추거나 보행자가 나타나면 스스로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냅니다. 운전자가 제때 반응하지 못할 경우, 차량이 스스로 브레이크까지도 작동시켜 사고를 예방해 줍니다. 이 기능은 특히 도시 주행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며 진입 구간 갑작스런 정체시에도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 짧은 시간에 계산해서 알려준다는 것이 신기하기만 합니다.

 

5.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측방 모니터)

차선을 변경할 때 뒤에서 다가오는 차량이 있을 경우 이를 감지해 경고를 보내고, 만약 위험할 정도로 가까운 차량이 있다면 자동으로 차량을 제어해 사고를 방지해 줍니다. 주차했다가 후진으로 차를 뺄 때 지나가는 차량이 있다면 알아서 제동을 걸어주기 때문에 정말 좋습니다. 후방 카메라 뷰를 통해서도 눈으로 직접 확인 할 수 있다는 사실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6. 차로 유지 보조

일정한 속도로 주행 중에 차선을 벗어날 경우 시스템이 감지해서 운전자에게 경고를 주거나 자동으로 스티어링을 조정해 차선 내로 주행하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장거리 주행 시 피로를 줄이고, 도로를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60Km 이상에서만 작동한다는 사실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차선 변경을 해야 하는 경우 핸들을 꽉 잡고 강제로 돌리기 보다는, 지시등을 켜면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이 일시 해제되니 운전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고속도로 주행 시 설정된 속도로 주행하며, 앞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조정해 속도를 줄이거나 유지해줍니다. 또한, 차선 중앙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조하여 장거리 운전 시 피로를 줄여주는데 이것은 정말 꼭 넣어야 하는 기능입니다. 

명정 기간 꽉 막혀 정체되는 구간에서 그냥 발을 떼고 있어도 앞차 속도에 따라 가다 서다를 알아서 해줍니다. 앞차가 출발하면 출발하고 앞차가 멈추면 지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멈춥니다.

또 속도위반 카메라 구간 단속에서도 알아서 통과시켜 줍니다. 그냥 운전대에 손만 올리고 전방만 주시하면 됩니다. 잘 활용하면 장거리 운행에서 피로도가 확 줄어 듭니다. 

 

8. 하차 시 문 열림 경고

차량이 정차한 후, 문을 열 때 후방에서 다가오는 차량이 있으면 경고를 줍니다. 특히나 아이들을 뒷차에 태우고 다니는 가족의 경우 아이들은 뒷쪽을 살피지 않고 갑자기 문을 열고 뛰쳐 나가는 경우고 있는데 사고를 방지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꼭 추가해야 하는 기능입니다.

 

9. 차선 변경 보조 기능

차선을 변경할 때 후측방에서 다가오는 차량을 감지하여 경고를 보내는 기능입니다. 만약 위험한 상황이라면 경고음을 울려 사고를 예방합니다. 특히나 HUD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서도 경보 아이콘을 볼 수 있어 사이드 미러를 보지 않아도 차선을 편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차선 변경에 어려움을 겪는 초보분들이라면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10. AUTO HOLD 기능

신호 대기나 정차 시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 있지 않아도 차량이 정지 상태를 유지하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마트 오르막길이나 언덕에서 긴장하는 초보 운전자라면 이 기능이 있다면 더 이상 겁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신호 대기 중에 화장하시는 여성 운전자들에게 꼭 필요한 옵션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브레이크에 발을 떼도 멈춰 있고 뒤로 차가 밀리지도 않습니다. 출발할 때 가속 페달을 밟으면 다시 움직이기 때문에 잠깐의 발목에게 쉼을 줄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 편리함과 안전성을 크게 높여줍니다. 본인에게 꼭 필요한 옵션은 무엇인지 살펴보시고 등급을 올려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출처: https://bazar.tistory.com/918 [정보 가득한 꿀단지 bazar:티스토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