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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기 기기 > 1. 직류 발전기 > 4. 직류 발전기의 병렬 운전과 특성 곡선

kkedory 2024. 1. 5.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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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기 기기 > 1. 직류 발전기 > 4. 직류 발전기의 병렬 운전과 특성 곡선

 

1. 직류 발전기의 병렬 운전

 

1) 병렬 운전 조건

-극성이 같을 것

-단자 전압이 같을 것

-외부 특성이 수하 특성일 것

-직권-과복권 발전기의 경우 병렬 운전이 곤란하므로 반드시 균압선을 설치

 

2) 직류 발전기의 부하 분담

-부하 분담이 큰 발전기: 계자 전류 If 증가

-부하 분담이 작은 발전기: 계자 전류 If 감소

 

 

2. 직류 발전기의 특성 곡선

 

1) 무부하 포화곡선: 직류 발전기가 정격속도의 무부하 상태에서 계자 전류 If 변화에 따른 유기 기전력 E의 변화 특성 곡선으로서 발전기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곡선

2) 부하 포화곡선: 직류 발전기가 정격 속도의 전부하 상태에서 계자 전류 If 변화에 따른 발전기 단자 전압 V의 변화 특성 곡선

 

 

3. 직류 발전기의 외부 특성 곡선

 

1) 외부특성곡선: 직류 발전기가 정격 속도에서 부하를 걸었을 때 발전기의 종류에 따라 변화하는 부하 전류 I와 단자 전압 V의 관계를 나타낸 곡선이다.

 

2)발전기의 종류별 외부 특성 곡선

-타여자/ 분권 /차동 복권 발전기: 전부하 시 부하 전류가 증가하면 전기자의 전압 강하도 증가하여 무부하 시보다 단자 전압이 감소함

-평복권 발전기: 전부하 때나 무부하 때 전압이 같게 됨

-직권-과복권 발전기: 전부하 시 부하 전류가 증가하면 직권 계자 전류가 증가하여 단자 전압이 상승하는 특성

 

3) 발전기의 전압 변동률

-발전기에 부하를 연결하였을 때 전압 강하에 의하여 발전기 단자 전압에는 전압 변동이 생기는데 이 비율을 전압 변동률이라고 함

-전압 변동률 

 

ε 엡실론 = ( (V0 - Vn) / Vn   )* 100 [%]

 

V0: 무부하시 단자 전압 [V], Vn: 정격 부하 시 단자 전압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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