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기 기기 > 3. 변압기 > 4. 변압기의 병렬 운전
1. 변압기의 병렬 운전 조건
1) 극성이 같을것
2) 1차 2차 정격 전압이 같고 권수비가 같을 것
3) % 임피던스 강하가 같을 것 (저항과 리액턴스 비가 같을 것)
4) 상 회전 방향과 각변위가 같을 것 (3상 변압기의 경우)
2. 병렬 운전이 가능한 결선과 불가능한 결선
1) 가능한 결선 (짝수일 때)
Y-Y 와 Y-Y
Δ- Δ 와 Δ- Δ
Y- Δ 와 Y- Δ
Δ -Y와 Δ -Y
Δ -Y와 Y- Δ
Δ- Δ 와 Y-Y
2) 불가능한 결선 (홀수일 때)
Y-Y 와 Y- Δ
Y-Y 와 Δ -Y
Δ- Δ 와 Δ -Y
Δ- Δ 와 Y- Δ
3. 병렬 운전 시 부하 분담
A변압기 / B변압기 = (PA / PB) * (% ZA / % ZB) 용량에 비례하고 %Z에 반비례
4. 변압기 병렬 운전 조건이 맞지 않았을 경우의 현상
1) 1차 2차 정격 전압 및 극성이 같을 것
-조건이 성립되지 않으면 변압기 간에 매우 큰 순환 전류가 흘러서 출력이 줄고 소손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
-극성이 반대일 경우 변압기는 등가적인 단락 상태가 되기 때문
2) 권수비가 같을것
-권수비가 다르게 되면 변압기 2차 유도 기전력 Ea2 및 Eb2의 크기가 서로 다르게 된다.
Ea2 - Eb2의 전압차로 폐회로 순환 전류가 발생
3) %임피던스가 같을 것
a.백분율 임피던스 전압 강하가 ±10% 이내이어야 한다.
b. % 임피던스가 다르면 양 변압기는 임피던스에 반비례하여 부하를 분담하게 된다. (%임피던스가 작은 변압기에 과부하 발생)
-PA, PB : 두 변압기의 부하 분담 [kVA]
-Z1, Z2 : 두 변압기의 % 임피던스 [%]
-P1,P2 : 두 변압기의 정격 용량 [kVA]
Z2' : P1 을 기준으로 한 B변압기의 % 임피던스
PA = (Z2' / (Z1 + Z2') ) * PL = Z2 * (P1/P2) / (Z1 + Z2 *(P1/P2)) * PL = (Z2P1 / (Z1P2 _Z2P1) ) * PL [kVA]
PB = (Z1P2 / (Z1P2 _Z2P1) ) * PL [kVA]
4) 각변위 상 회전이 같을 것
a. 각 변위 0도 Y-Y 결선과 각 변위 30도의 Y- Δ 결선 시 상회전을 맞추어 병렬 운전하면 양 변압기 저압 권선 유기 전압 간에는 30도의 위상차가 생겨 Ea1 - Eb2의 차 전압이 발생한다.
b. 이것에 의하여 위상 차이에 의한 횡류가 발생되며 장시간 운전할 경우 변압기의 소손이 발생한다.
5) 용량차가 심한 것은 병률 운전을 피할 것: 변압기 용량비를 3:1 이내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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