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전력 공학 > 7. 전력 계통 이상 전압 > 3. 이상 전압 방지 대책
1. 방지 대책
1) 가공 지선을 철탑 상부에 설치한다.
2) 매설 지선을 설치하여 철탑의 접지 저항을 저감한다.
3) 건축물 최상부에 푀뢰침을 설치한다.
4) 송전용 피뢰기 및 아킹혼을 설치한다.
5) 변전소 내부에 피뢰기를 설치한다.
6) 적당한 절연 협조를 설계한다.
7) 서지 흡수기를 설치한다.
2. 피뢰기 (LA)
1) 피뢰기의 구조 및 역할
-이상 전압이 침입하면 즉시 방전을 개시해 전압 상승을 억제한다.
-이상 전압 방전 후 일정 값 이하가 되면 즉시 방전을 정지해 원래 송전 상태로 복귀한다.
2) 피뢰기 구지 조건
-충격 방전 개시 전압이 낮을 것
-상용 주파 방전 개시 전압이 높을 것
-속류 차단 능력이 충분할 것
-방전 내량이 크면서 제한 전압이 낮을 것
3) 피뢰기의 정격 전압과 제한 전압
-정격전압: 피뢰기에서 속류를 차단할 수 있는 최고 상용 주파수 교류 전압의 실효값
-제한 전압: 피뢰기의 동작으로 내습한 충격파 전압이 방전으로 저하되어 피뢰기의 단자간에 남는 충격 전압
3. 섬락 및 역섬락
1) 섬락 (Flashover)
-직격뢰에 의한 전압 진행파가 선로상을 전파하여 철탑에 설치된 애자를 통하여 불꽃방전을 일으키는 것
-방지대책: 가공 지선의 차폐각을 작게한다.
2) 역섬락 (Back Flashover)
-의미: 철탑의 접지 저항이 높아 철탑 전위의 파고값이 상승하여 애자를 통하여 송전 선로로 방전하는 것
-대책: 매설 지선 설치로 탑각 접지 저항 감소
4. 가공 지선의 역할
1) 직격뢰에 대한 직격 차폐
2) 유도뢰에 의한 정전 차폐
3) 전자 유도 장해 경감 (차폐선 역할)
5. 가공 지선의 차폐각
1) 가공 지선의 차폐각은 최대한 작게 하여야 섬락 사고를 방지한다.
2) 가공 지선을 2조로 하면 차폐각이 더욱 작아져 차폐 효과가 향상된다. (765kV)
3) 일반적으로 가공 지선은 송전 선로와 같은 ACSR 전선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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