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2. 전력 공학

2. 전력 공학 > 1. 가공 전선로 > 4. 송전 선로의 설치

kkedory 2024. 2. 7.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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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력 공학 > 1. 가공 전선로 > 4. 송전 선로의 설치

 

1. 전선의 이도 (Dip)

 

1) 전선의 이도 및 전선의 실제 길이

 

a. 이도: 전선이 최고 높은 지점에서 부터 밑으로 내려온 길이를 말한다.

 

b. 이도의 대소에 따른 특징

 

-이도가 클 때: 지지물 높이가 증가한다. 전선의 진동이 커진다.

-이도가 작을 때: 전선 장력이 증가한다. 단선 사고 위험이 있다.

 

전선의 이도 D = W S^2 / s T   (안전율 감안 시 D = (W S^2 / s T ) * k )

 

전선의 실제 길이: L = S + 8 D^2 / 3 S [m]

 

전선의 평균 높이: h = H - 2/3 D [m]

 

W: 전선 1m 당 무게 [kg/m]

 

S: 철탑과 철탑 간의 경간 [m]

 

T: 전선의 수평 장력 (인장 하중) [kg]

 

k: 안전율

 

 

2. 전선의 하중

 

1) 빙설 하중 (Wi : 수직 하중, 저온계에서만 적용) : 전선 표면에 겨울철 빙설이 부착된 상태의 하중이다.

 

2)풍압 하중 (Ww: 수평 하중) : 전선에 부는 바람에 의해 전선에 수평으로 가해지는 하중으로, 철탑 설계 시 가장 중요한 하중이다.

 

3) 합성 하중 (W: 총 하중)

 

a. 고온계 (Wi = 0) :  W = √ (We^2 + Ww^2)

b. 저온계 (Wi: 고려): W = √ ((We+Wi)^2 + Ww^2)

 

 

3. 전선의 도약에 의한 상간 단락 방지

 

1) 겨울철 온도가 내려가면 눈은 전선에 부착되어 빙설이 되어버린다. 이 빙설은 수직 하중으로 작용하므로 각 상의 전선들은 밑으로 쳐지게 된다.

 

2) 전선 주변의 온도가 올라가면 부착되어 있던 빙설이 갑자기 전선에서 탈락하면서 그 반동력으로 전선은 위로 튀어올라 다른 상의 전선과 상간 단락 사고를 일으킨다.

 

3) 철탑의 오프셋 (off-set)

 

전선의 도약으로 부터 전선을 보호하기 위해 철탑의 암의 길이를 다르게 설치하여 전선 도약시 선간 단락 사고를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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